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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랑 북 텔링

꿈은 스스로 길을 만든다.

<꿈은 스스로 길을 만든다.> 최성찬.

 

프롤로그에서.

=내 기사가 한 한국 일간지에 소개된 이후 곳곳에서 취재 요청이 빗발쳤다. 우리 세 남매가 미국의 사립 명문대를 졸업하고 지금껏 받은 장학금의 액수가 25억 원 이라는 사실도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한 것 같다.

=나는 한 때 내가 세상에서 가장 힘든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나처럼 힘든 일을 겪는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 돌이켜보니 잠깐이었다.

=나는 평범한 삶을 잘 사는 것이 가장 비범한 삶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말하고 싶다.

1. 미국의 예비 외교관이 되다.

*2008년 봄, 나는 보스턴대 국제정치학과 2학년생이었다. 나는 그해 미 전역에 있는 800만 명의 대학생 가운데 선발된 32명 중 유일한 동양인이자 IIPP 펠로우십 프로그램 사상 최초의 한국계 남학생이었다.

=6년간 미 교육부로부터 약 10만 달러의 지원금을 받으며 정식으로 미국 외교관 수업을 받게 된다는 것. 이 프로그램의 혜택은 어마어마하다.

*집중 어학연수 프로그램에서 국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언어 교육.

=언어는 최고의 외교 정책이며 열쇠.

=교육의 힘 = 교육의 기회가 사람들의 삶에 큰 변화를 불러온다.

*보스턴대학교에 합격하기까지. 나는 총 여섯 개의 아이비리그 학교와 다른 세 곳, 9개의 학교에 지원했다. 8개의 학교에서 불합격 통지를 받았다.

*IIPP를 비롯한 여러 곳의 프로그램에 지원할 무렵, 나는 인생에서 아주 힘들고 어두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나의 친할아버지는 서울 의대를 졸업. 미국 이민. 아직 미국에 생존해 계신다. 지금 85.

*엄마는 5대째 기독교 집안.

*우리는 어렸을 때 외할머니. 외증조할머니와 함께 살았다. 4대가 함께 산 것.

*도서관은 나의 놀이터.

=도서관 마당에서 놀고. 매점에서 음료수를 사 먹으며 놀기만 해도 좋았다. 집에도 책은 늘 있었다. 화장실에는 늘 과학 잡지가 있었고. TV와 컴퓨터는 거실에 두고 철저히 통제.

*삶으로 가르치는 것만 남는다.

=엄마는 늘 우리 머리 위에 손을 얹고 훌륭한 사람이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다.

*훌륭한 사람은 어떤 사람이냐고 물었다.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람.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고 사회와 나라와 세계를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사람이 훌륭한 사람.

<자녀 교육에 대한 엄마의 원칙>

*잔소리 대신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셨다.

=일주일에 한 번씩 도서관에 데려가셨고. 집안 곳곳에 책을 놓아두셨다.

=리더십 캠프나 운동 캠프 등에 보내서 그곳에서 만나는 강사나 함께 하는 친구들을 보고 도전받게 하셨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키우셨다. 언제나 엄마는 너의 편. 사랑한다. 카드나 편지.

*자신감을 키워 주셨다.

=할 수 있을 거야. 다음에 더 잘하면 돼. 시험을 못 봐도 너는 사랑하는 내 아들이야.

*여행을 통해 배우게 하셨다.

=공부는 책상에 앉아서 하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체험했다.

*우리의 관심사를 잘 알고 계셨다. *일대일 데이트로 고민을 들어주셨다.

*기다려주셨다. =공부에 흥미가 없으면 엄마의 가게에서 일을 해 보지 않으려는지 권해서 시간당 6달러를 받으며 일을 하기도 했다.

*집안일을 시키셨다. = 우리는 네다섯 살 무렵부터 집안일을 했다.

*베푸는 삶을 살게 하셨다. *봉사활동에 참여시키셨다.

**엄마는 지금도 말씀하신다. 작은 씨앗을 심었더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100배의 복을 주셨다고.

*낯선 미국 땅에서 엄마는 자녀 교육을 위해 부지런히 공부하셨다. 성경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의 자녀 교육법. 중국 역사에서. 조선 왕실의 교육 방법까지. 그러나.

=삶으로 가르치는 것만 남는다는 말처럼, 어머니의 삶은 우리의 교과서였다.

*구구단을 못 해서 끔찍했던 순간에도 어머니는 화를 내지 않고 기다려주셨다.

*나의 롤모델인 누나는 보스턴대학교 국제정치학과를 전액 장학생으로 졸업. 백악관 인턴십을 마치고 미국 정부에서 주는 장학금으로 바르셀로나대학에서 유학. 누나는 영어. 한국어. 스페인어를 어려움 없이 구사한다. 오바마 대통령 선거 캠페인에서 일했다.

=누나는 동생들에게 용기가 무엇인지, 도전하는 삶이 무엇인지 직접 보여주었다.

*은희는 고등학교 졸업식 때 개교 이래 최고의 성적으로 우등상을 받았고. 졸업생 대표로 연설했다. 하버드대와 예일대에서 동시에 합격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29:17

=우리 세 남매는 각자의 자리에서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받았다.

*보이지 않는 차별을 가리키는 유리 천장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겉으로는 모두를 친절하게 대하지만, 눈에 보이는 또는 보이지 않는 많은 차별이 존재한다.

=그럴 때도 우리 한 명 한 명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존재라는 것을 온몸으로 느끼게 해 주셨던 엄마.

2. 아픔은 성장의 다른 이름.

*아버지가 전 재산을 사기당하고. 사라지고. 엄마가 열심히 일했지만 늘 부족한 생활비.

=어느 날 할아버지께 가서 생활비를 좀 받아 오라 하신 엄마.

=나는 조심스럽게 엄마, 할아버지보다 더 부자이신 하나님께 달라고 해요. 라고 했다.

=그것으로 끝. 그런 엄마를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공부뿐이었다.

=그때 우리는 적당한 가난은 최고의 교육이라는 말을 온몸으로 배웠다.

*아빠만 집에 계셨더라면. 어렸을 때 수도 없이 한 생각. 나는 가끔 주체할 수 없는 분노가 치밀어 올랐고. 그 대상은 엄마였다. 오랫동안 미워했고. 그만큼 그리웠던 아빠. 결국 내가 내린 결론은 내가 아빠를 변화시킬 수는 없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빠를 사랑하는 것뿐이었다.

*고등학교 졸업 시험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어느 날 기운이 없어 쓰러졌다, 의사 선생님의 진단. 몸속의 혈액이 건강한 사람의 50%밖에 없다고. 거의 암 환자 수준. 당장 입원해서 수혈을 받게 되고. 그때 엄마는 잘나가던 사업을 모두 접었다.

*운동은 내 인생의 버팀목. 외교관을 꿈꾸지 않았다면 아마 나는 펜싱 선수가 되었을 것.

=운동은 필요가 아니라 필수.

=체력이 바탕이 되어야 내가 하고 싶은 일들도 열심을 내어 해낼 수 있다.

*25억 장학금을 받은 삼 남매.

=어머니가 우리 삼 남매의 학비를 모두 충당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기에 우리는 각자가 알아서 학비를 지원받고자 장학금 공고나 기회를 샅샅이 살피고 그 기회를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최선을 다하고. 그 뒤의 결과는 하나님께 맡기며.

*내 인생에서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정의 고난.

*같은 한국인 이민 3세였던 친구의 죽음을 보며.

=나의 인생은 나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 내 인생에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날지라도, 모든 일은 다 의미와 이유가 있다는 것. 우리의 삶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어떤 것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

*국제무대를 경험하며. 대중 앞에서 강연도 하며.

*리더란, 사람들이 스스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사람.

*나의 첫 번째 롤모델이자 멘토는 누나. 누나가 들어간 보스턴대학교에 따라 들어갔고. IIPP 펠로우십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도 누나가 먼저 알려줬다.

=또 다른 롤모델은 샘 윤. = 미국 내 차세대 한인 리더로 떠오르는 사람. 2009년 시장 선거 캠프에서 나는 그의 선거운동을 도왔다. 샘 윤은 정직하고 청렴한 정치인의 본보기였다.

*세 번째의 롤모델은 콜린 파월. 흑인 최초로 국무장관이 되었던 그는 정직하고 성실한 인품.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했던 인물.

*나는 내게 주어진 환경과 상황에 감사하며 최선을 다했을 뿐이다. 미국에서 태어난 것, 어렸을 때 아버지가 집을 나가신 것도, 넉넉하지 못했던 가정환경도 모두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었다. 우리 삼 남매는 가정 형편상 사립학교에 다닐 수 없어 초, , 고 모두 공립학교에 다녔지만, 열심히 공부하여 모두 명문대에 진학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각종 악기와 운동을 두루 배웠다.

**미국 국무부에서는 자신들이 원하는 인재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기술과 능력과 성품 면에서 13가지를 뽑는다.

침착성 = 스트레스 상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침착하고 균형이 있는 마음을 유지할 수 있는가? 현실적인 사고를 하고 급변하는 상황에 적응하며 흔들리지 않도록 자신을 조절할 수 있는가?

2. 문화 수용성 = 다양한 문화. 가치. 정치적 신념. 경제적 상황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조화롭게 일하고 소통할 수 있는가? 새로운 문화 환경을 파악하고 존중할 수 있는가?

3.경험과 의욕

4. 정보 통합 및 분석 능력. 주도성과 리더십. 판단력. 객관성과 진실성. 구두 소통 능력

9. 계획 및 조직 능력. 질량적 분석. 지략 능력.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 작문 능력.

***이 모든 것은 글로벌 사회의 리더가 되려는 사람이 공통으로 갖추어야 할 핵심이다.

**방황해도 포기하지 마.

=청소년기에 화가 나면 음악을 듣고 춤을 추었고. 운동에 매달렸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몸을 망가뜨리는 행동은 피하라. 생명은 소중하다.

=학생의 본분을 잊지 않고.

=자기 삶에서 일어나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을 공유할 친구. 교회의 형과 누나들.

*세 남매의 놀이

=지구본을 힘껏 돌린 뒤 손가락으로 한 나라를 짚으면 다른 사람이 그 나라의 수도 맞히기

*사람을 사랑하고. 섬기고. 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삶. 다양한 독서와 독서 기록. 다양한 활동. 특별히 운동. 외국어 능력 키우기.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강조하네.

*2008114일 버락 오바마가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으로 당선되던 날, 엄마는 짧은 문자를 보내주셨다. “24년 후, 50대 대통령은 네가 될 거야.”

*내가 세울 수 있는 꿈은 아니지만 최선을 다하고 기도할 때 내 인생의 계획을 하나님이 이루실 것이라고 마무리. 2025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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