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만드는 <절제의 성공학> 미즈노 남보쿠 / 류 건 편저
*저자인 미즈노 남보쿠
= 고아로 대장장이를 하던 작은 아버지 밑에서 자랐고. 10살 때부터 불량아.
18세에 감옥에 갔다지. 6개월간 감옥에서 죄인들을 관찰하던 남보쿠는 감옥에 들어오는 사람들과 밖에서 보아왔던 사람들과는 관상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이야.
-감옥에서 나오자마자 관상가를 찾아갔더니
-1년 안에 칼 맞아 죽을 상이니 속히 절에 들어가라더라고.
-가까운 절에 갔더니 1년 동안 보리와 흰콩으로만 식사를 하고. 그 후 다시 오라더라네.
-남보쿠는 바닷가에서 짐꾼으로 살면서 보리와 흰콩만 먹으며 버티다가 1 년이 지나 절로 가던 중 죽음을 예언했던 관상가를 찾았다는 것이야. 관상가는 깜짝 놀라 물었다지.
-완전히 상이 바뀌었군요. 큰 덕을 쌓았소? 사람의 생명을 구했소?
**식사를 절제한 것이 생명을 구했다는 것이지. 죽음의 상이 없어졌다는 말을 들은 남보쿠.
-출가하려고 절로 가는 대신 관상가가 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녔다는 것이야.
*머리 만지는 사람의 제자로 3년. 목욕탕에서 일하며 3년. 화장터의 인부로 일하면서 3년.
죽은 사람의 골격과 상까지도 연구했다는 것이야.
*남보쿠는 상을 볼 때.
-좀 의심스러우면 옷을 벗기고. 신체와 골격까지 감정하여 백발백중 틀림없었다고 하지.
-일부러 거친 음식을 대접하며,
-어떤 식으로 대응하는지 관찰하여 운명을 판단하기도 했다는 것이야.
*일본의 대사상가이자 운명학자가 된, 미즈노 남보쿠. 1757년에 태어나 75세까지 살았고.
=일본 조정에서 대일본 일본중조라는 파격적인 칭호까지 받았다 하네.
**미즈노 남보쿠. 그의 인생 그 자체로 보여주는 게 많은 것 같아. 어쨌거나
=이 책 전체의 결론은 모든 성공은 스스로 인생을 절제함으로써 완성된다는 것이야.
**세상 사람을 향한 이제 남보쿠의 이야기야.
*혼신의 힘을 다해 한 길을 가라 하네.
=짧게는 몇 년, 길게는 몇십 년까지 심혈을 기울이면 바보라도 그 일에 대해서
-모르는 게 없어지고. 그 때에 비로소 성공의 문이 열린다는 것.
-수백만의 군사가 사방을 포위해도 필사적으로 한 곳만을 뚫으면 훗날을 기약할 수 있다.
-당신이 쓸쓸한 인생을 살고 싶지 않다면 한 가지를 끝까지 이룬 후에 다른 것을 하라네.
*스스로 삼가고 노력해서 상당한 재물을 얻은 사람일수록
-아직 큰 꿈이 끝나지 않았음을 알고 묵묵히 자기 길을 간다는 것.
-성공 근처도 못 가고. 크게 성공한 사람의 취미를 따라 하는 것은
=가난과 실패를 부르는 것이라 하네. 그것도 아주 큰소리로.
*큰 뜻을 이루기 전에 시련이 온다. 절제함으로 더욱 큰 꿈을 이룰 것이다.
-운이라는 글자는 세상이 돌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 언젠가는 때가 온다.
=성공과 실패는 다 스스로 하는 바에 따라 생기는 것.
-작은 실패에. 작은 성공에 휘둘리지 말라고. 해.
*노력이 성공이니 행동이 따라야 한다는 것. 특별히 초심자는 열심히 배울 것이며.
*세상 만물이 소중히 아끼는 사람에게 흘러가듯 돈도 마찬가지.
=재물이 오래가는 사람은 다 재물을 아끼고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것이지.
=돈을 쓰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귀하게 쓰라는 것이야.
=돈이라는 것이 원래 세상을 돌아다니는 것이니, 언젠가는 나에게 돌아오게 되어 있다.
*복이란 가득 차면 주는 것이 이치. 비워야 채울 수 있고.
=스스로 줄이지 않으면 하늘이 줄인다. 나누면 돌아온다는 것이지.
*뿌리를 잊은 잎사귀가 성할 수 없는 것처럼, 초심을 잃으면 교만해진다는 것.
*부자가 가난함을 알면 재물의 시작과 끝을 다 아는 사람이므로 망하는 일이 없다.
*검소와 인색은 다르다.
+검소는 나에 대한 절제. 인색은 타인을 향한 것이지? 내나 잘할 일.
*운이라는 것은 기를 따라 움직이는 것.
=세상천지의 기 흐름이 좋으면 세상이 건전해지는 것.
=내 몸의 기 흐름이 좋으면 운명이 반듯해진다.
=해가 솟을 때의 기운은 성공의 기운. 아침에 일찍 일어나라네.
=늦잠은 빈궁단명의 원인이라 강조하네. 가난하고. 궁핍하고, 일찍 소천할 운명.
*삼가고 삼가는 것이 성공의 길 = 특별히 고위층과 가깝게 지내지 말라고 해.
*성공하지 못한 상태에서 지위가 높은 사람들과 사귀면.
-스스로 마음이 교만해져 운명을 바꾸게 된다네.
-아무것도 없으면서. 재물이 있는 척. 배운 척. 큰 덕을 쌓은 척하게 된다는 것이지.
*자연은 생명공동체
=천지자연은 서로 느끼고 호흡하며 살아가는 공동체인데,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훼손하지 말라고 하네. 마당의 연못이나 화려한 정원은 운을 크게 나쁘게 만든다는 것이지.
*만물을 아끼면 만물이 돕는다. 일상에서 종이 한 장도 아끼라는 것이야.
=복은 타고 나는 게 아니라 스스로 쌓은 덕이 복이 되어 돌아오는 것이라 하네.
*항상 가난한 이유는 세상 만물을 함부로 대하기 때문이라 하네.
=아무리 쓸모없어 보이는 것이라도 그것을 아끼고 귀하게 여기면 그것의 생명을 살리는 일.
=만물을 소중히 여기고 성실하게 생활하는 것, 부귀하고 건강하게 살게 된다는 것이야.
*운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좋고 나쁨의 경계는 없다는 것이고. 운은 항상 몸에 깃들어
-자연의 이치와 함께 돌아가므로 마음가짐과 몸가짐이 바르면 좋은 운이 된다는 것이지.
=살아있는 것이든 죽은 것이든 세상 만물 중, 하찮은 것은 없다.
*가난을 다 채우면 복은 저절로 온다. 검소함은 자신을 빛내는 일.
*음식 절제를 못하는 것은 매일 밥을 똥 위에 던지는 것과 같은데, 그 죄를 어찌하려나?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 식사 절제가 우선이라네.
=식사를 절제할 수 있는 사람은 모든 것을 절제할 수 있다는 것이지. 특별히
-분수보다 많이 먹으면서 식사 시간까지 불규칙하다면 논할 가치조차 없다고 단정하네
*하늘로부터 가지고 음식을 다 먹어야 하늘로 돌아갈 수 있다는데. 그래서 하늘로부터 가져온 음식을 다 먹어버린 사람은 먹지 못하는 병에 걸린다는 것이야.
=금은보화 따위를 생명의 양식과 견줄 수 없다고 해.
=그래서 폭식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라 하네. 마구 먹으면 정신도 흐려지고. 만사가 불통.
*주는 것이 받는 것의 기본.
=단 한 입이라도 배부르다고 생각되면 먹지 않는 것이 세상에 선물을 주는 것이라고.
=음식은 생명을 기르는 근본이며 평생의 길흉이 음식에서 비롯된다는 것. 항상 절제.
*한의학적으로 소화를 담당하는 장부인 비위.
=먹고 싶다는 생각에 비위가 열리고, 알맞다고 느끼면 비위가 닫히는데.
-비위가 닫혔는데도 계속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고. 병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지.
-소화되지 않은 음식은 몸 곳곳에 독소로 퍼져서 몸을 상하게 한다는 것이야.
-병은 음식 절제의 문제지. 운이 없어 병에 걸리는 일은 없다는 것.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 = 절제는 아무도 모르게 남을 도와주는 음덕과 같다.
=우리가 하는 행동 하나하나는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내가 아는 것.
=한 끼 식사에 반 공기를 줄여서 이것을 베풀도록 노력하면 복을 몰고 다니는 일.
*넉넉한 곳에서 부족한 곳으로 흐른다. 넉넉하게 먹고 입는 사람에게 성공은 없다.
=과식과 폭식은 자연에 빚을 지는 일. 절제하면 망하지 않는다. 삼가는 사람이 귀한 사람.
*육식은 마음을 탁하게 한다. 맑은 정신을 유지하려면 채식.
*원기 부족이라는 말을 하지만. 원기는
=원래 하늘에서 얻는 기운이고. 원기는 넓고 커서 세상에 가득 차고 넘치는 기운이라네.
=원기를 음식으로 강하게 한다는 것은 착각이라고 해.
=원기는 절제하는 마음으로 생명을 아낄 때 더욱더 커지는 것.
*마음이 가난해서 항상 배가 고프다.
*직업이 없다? = 타고난 직업을 갖지 못한 것은
=항상 제멋대로 먹어서 마음이 흐트러지고 게을러지게 되기 때문. 자꾸 미루는 사람,
*몸이 약한 사람, 매일 아침 떠오르는 태양을 바라보며 기도하라네.
=태양은 양의 근원이며 생명의 근원. 아주 잠깐이어야 하고. 낮에는 안 된다는 것.
=음식으로 병을 고친다. 기도를 하는 것도 식사 습관부터 고치고 시작하라네.
-정신 이상도 모두 음식의 무절제 탓. 음식은 정신을 기르는 근본이라 강조하네.
*진정으로 자식을 위한다면, 만물을 소중하게 여기며.
=그 어버이가 정직을 근본으로 언제나 절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은 모든 것에 절제. 음식 절제가 가장 근본이라는 것. 2023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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