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 / 나즈 베헤시티/ 김보람
-내 삶에 리셋이 필요할 때-
*애플에서 스티브 잡스와 일했던 저자.
*스티브 잡스에게서 수많은 교훈을 얻었지만, 그중 하나를 꼽자면 이것이라 하네.
-어떤 장애물에 부딪히더라도 결코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에 안주하지 말 것.
*스티브 잡스가 내게 그랬던 것처럼 나도 더 많은 사람에게 더 나은 현재와 더 충만한 미래를 열어주고 싶어서 이 책을 썼다고.
*진정한 성공이란 우리의 열정을 다하고, 즐거움을 만끽하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 세상과 깊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맺는 것이 곧 성공이라고 말하네.
*우리 누구나 모두 자기의 웰빙의 CEO가 될 수 있다.
- 웰빙의 핵심은 행복하고 활기차고 건강하고 번영하는 것.
- 삶의 모든 영역에서 잘 지내는 것.
머리가 시키는 것과 가슴이 시키는 것의 간격을 좁힘으로써 진정한 자기에 다가가는 것.
**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기는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 또는 어느 상황에서건 잠시 멈추고, 주의를 기울이고, 현재에 집중하고, 리셋 버튼을 누름으로써 새로운 시각을 얻는 연습이라는 데.
-마음 챙김은 현재를 능동적으로 인식하는 상태.
-자기 웰빙의 CEO가 된다는 것은 최고의 삶을 위해 주도적으로 자기 삶을 책임진다는 것.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추구하기
*놀이와 회복을 위한 시간 갖기.
*불필요한 스트레스 피하기
*상황 바꾸기.
*스트레스 요인에 적응하기
*바꿀 수 없다면 받아들이기
*자기. 타인. 세계, 우주와 연결하기.
**현재에 머무르지 못하면 과거나 미래를 생각하게 되지만
의식적으로 호흡하면, 현재에 집중하게 되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이야.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기는 우리의 머리와 가슴을 한데 연결함으로써 우리의 무한한 잠재력을 깨우는 방법.
**웰니스 격차, 열망과 습관 사이의 거리.
-웰니스 격차란 활기차고 왕성한 삶을 살고 싶다는 열망과 그러한 삶에 밑거름이 되고 활력이 되어줄 일상의 습관 사이에 일어난 단절을 말한다.
-직함이나 지위와는 무관하게 인생의 방향을 정하는 중요한 결정을 우리는 용감하고 당당하게 내려야 한다.
-잘하는 것과 잘 사는 것은 정신과 육체처럼 반드시 함께 가야 한다.
*길든 짧든 멈춤은 다음 단계를 위한 포석이 되어준다. 의식적 호흡은 현재에 집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중요한 회의의 일정을 잡듯이 건강과 웰빙도 중요한 일정으로 다루어야 한다. 반드시.
**마음속 원숭이 길들이기
-원숭이 마음이란 지나치게 행동적인 마음이다. 원숭이가 나무 위를 뛰어다니듯 생각이 꼬리를 물면서 머릿속을 헤집고 다닌다면. 지금이 바로, 멈추고 호흡할 때.
-전송 버튼 누르기 전, 멈추고 호흡하기가 필요하다는 것이야.
=매일 명상하고. 현재에 집중하라.
***선택의 질이 삶의 질을 결정한다. 좋은 결정을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열심히’가 아니라 ‘똑똑하게’
-과로사 = 합법적 살인마. 잠 덜 자고 열심히 일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
*건강한 사람은 열정이 넘치고 행복하다.
-건강한 사람은 열심히 가 아니라 똑똑하게 일하면서 목표를 성취한다.
-건강한 사람은 다른 이들을 돕는 동시에 더욱 효율적으로 일한다.
**작은 변화를 꾸준히 만들어가는 것은 의지가 아니라 습관의 문제다.
-삶의 모든 영역은 연결되어 있으므로, 핵심 습관 하나를 선택하면 파급 효과가 일어난다.
***회복에 도움이 되는 잠을 잤는가? 기준은, 아침에 알람 없이 일어나 카페인과 같은 각성제의 도움 없이 하루를 상쾌하게 보낼 수 있는가?
*특별히 바람직한 수면 습관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게 한다.
**
-새로운 것을 배우고.
-책벌레처럼 책을 읽어라
-걸으면서 대화하라. 자연에서 시간을 보내라.
-탄력 근무제. 넉넉한 유급 휴가. (개인적으로 나 자신에게 넉넉한 유급 휴가를 주는 것)
-자면서 놀고. 일과에 개인 시간을 넣고.
***스트레스는 생각하기 나름,
-불필요한 것은 피할 수 있으면 피하고.
-피할 수 없으면 받아들이되, 대응방법은 내게 있음이니.
-멈추고, 한 걸음 물러나, 호흡하고, 마인드를 개선하고. 기회를 파악하라. 선택하라. 순간의 에너지를 잘 활용해서.
**어디에든 길은 있다.
-상황을, 비즈니스 전략을, 삶을 바꾸려는 이유는? 진정한 부는 내가 웰빙의 CEO가 되는 것.
-평가하고. 행동하고, 변경하라. = 스트레스 상황은 사람에 따라 모두 다르므로, 해결책도 저마다 다르다.
**회복 탄력성을 하루아침에 구축할 수는 없다. 이를 필요할 때 쓸 수 있도록 평소에 꾸준히 저금하는 저축 계좌라고 생각하면 좋다. 건강한 마인드와 습관을 통해 매일 조금씩 실천하면 그 비축량이 늘어 난다는 것.
*회복 탄력성을 넘어 유연한 마인드를 가지라. 마음을 넓히고. 상황을 바꾸고, 산책 등으로 환경을 바꾸고. 여행 등으로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며 기대치를 관리하라. 상대방도 나와 같이 하기를 바라지 말고. 멈추고 호흡하고 감사하라.
**자기 자신의 단짝 친구가 되어주고. 탐험가가 되어 인생에 접근하며. 이 상황에서 가장 좋은 점 하나를 찾는다면? 현재에 집중하는 방법이지.
**건강한 사람의 소원은 천 가지이고, 아픈 사람의 소원은 오로지 하나뿐이다.
**멍하게 있기 =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 = 창의력의 원천. 회복을 위한 필수 요소.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엄청난 상처를 주지만, 한편으로는 심리적. 육체적 성장의 기반이 되기도 한다. 인식의 틀, 즉 우리가 어떤 렌즈를 통해 스트레스를 바라보고 접근하느냐에 따라 스트레스의 결과는 달라질 것. 어쨌거나. 스트레스 상황이라면.
=멈추고 한 걸음 뒤로 물러나고. 순간의 감정에 휩쓸리지 않아야 할 것이고. 몸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스트레스 반응을 인식해야 한다고 하네.
=호흡하고 마인드를 개선하고 기회를 파악하라는 것이야. 나는 어떤 일에 신나는 감정을 느끼나? 물으며.
=선택하기는. 기회를 붙잡고 순간의 에너지를 잘 활용하면서.
**수용하기는 내면의 평화를 위한 한 걸음.
-통제할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면 집중력과 에너지가 생긴다.
-통제할 수 없는 것의 목록은 끝이 없다. 과거. 미래. 대부분의 외부 환경. 통제할 수 없는 것을 통제하려고 애쓰는 것은 에너지 낭비이자 인생 낭비다.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마인드와 습관. 바꿀 수 있는 것에 에너지를 집중하라.
**호기심 많은 해결사가 되는 간단한 방법= 질문에서 ‘왜’를 빼고 ‘어떻게’를 넣으란다.
왜 뒤에는 핑계가. 어떻게 뒤에는 해결 방법이 따라온다.
**고독 속에서 평화를 찾아라. 매일의 순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 사람들을 현명하게 선택하라.
-비판하지 말고 귀를 기울이고.
-‘바쁘다’고 말하지 말라.
-일상의 신호를 지각하라= 원하는 바를 정확히. 최대한 자세히 시각화하라
**최고의 삶으로 이끄는 3가지 동력. = 고통과 프라나. 목적.
- 고통은 성장을 위한 가장 위대한 스승
-프라나는 온전히 몰입하게 해 주는 에너지.
-목적은 의미를 추구하게 하는 욕구.
**우리는 평생 a에서 b로 가기 위해 애쓰지만. 우리가 탄 비행기는 단순히 돌아가거나 지연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락할 때도 있다.
-인생을 당연하게 여기지 말라. 우리는 반드시 목적과 열정을 가지고 최고의 삶을 살아야 한다. 그래서 어느 순간에도 실패는 없다는 것.
**시간 관리는 에너지 관리. 생존을 넘어 성공으로.
*신념과 열정을 공유하고 의미있는 삶을 살고, 영향력 있는 사업을 운영하고 싶다고 해서 반드시 스티브 잡스처럼 상징적인 리더가 될 필요는 없다.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이 세상에 기여하고 있다면 당신은 올바른 길을 걷고 있는 것.
**우리 삶은 경험을 어떻게 인식하고, 그 경험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다. 아무리 여러 번 멈추고 돌아가더라도 우리의 현실은 우리가 이를 새롭게 바라보고, 마주 대하고, 현재의 우리와 앞으로 바라는 우리의 모습을 만들어 줄 디딤돌로 받아들일 때 의미를 갖게 된다.
**리셋 버튼을 누르는 것과 스트레스 상황을 반가운 도전으로 바라보는 것은 우리의 이야기를 고쳐 쓰는 것과 같다.
-오늘 꼭꼭 찍은 점들이 모여 나를 만든다. 수시로 돌아보아 민첩하게. 주변 상황을 꿰뚫고 있으며, 변화에 대비할 수 있어야.
**소음과 혼란에서 벗어나 직관에 귀 기울이며.
-머리를 일깨우고. 가슴을 일깨우고. 머리와 가슴을 연결하며, 깨어 있는 의식으로 신호를 감지하고. 가슴과 직감을 따를 용기를 가지라.
***어디에서 출발하거나. 시시때때로.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고 하네. 여기까지. 묵상과 요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그냥 통과야. 내 삶에 리셋이 필요할 때,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기. 현재에 집중하기. 요것만 잊지 않아도 일상이 조금은 달라지지 않을까 싶네. 2022.12.18.
A4 한 장을 꺼내 놓고,
내년에 이루고 싶은 목표 10가지를 적고.
단 한 가지를 찾는다면? 이렇게 순위를 적어라고 하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 시점에서 한 번쯤 필요한 작업인 것 같네.
'친구랑 북 텔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제부터 일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강승훈 (0) | 2023.01.21 |
---|---|
유대인 1%. 부의 지름길 / 김정한. (1) | 2023.01.21 |
하버드 행동 심리학 강의 웨이슈잉/ 박영인 (2) | 2022.07.09 |
마음 감옥에서 탈출했습니다. (0) | 2022.07.09 |
인생에서 너무 늦은 때란 없습니다. 애나 메리 로버트슨 모지스/ 류승경 (0) | 2022.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