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구랑 북 텔링

신경 끄기의 기술 / 마크 맨슨 지음. 한재호 옮김.

신경 끄기의 기술 / 마크 맨슨 지음. 한재호 옮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만 남기는 힘이라는데. 글쎄. 지워야 할 게 있나 싶기도 하지만. 한 번 들어보자. 하는 맘으로 시~~작해 볼 게.

 

*가장 중요한 것만 남기고 모두 지워 버리라고 하는데.

-그런데 정작 문제는 뭘 포기해야 모른다는 것이지. 나처럼

 

*미국 문단에서 '언더그라운드의 전설'이라 불리는 찰스 부코스키라는 사람. 우체국 사무원으로 지내며 쥐꼬리만 한 월급은 술 마시고. 경마장에서 날리고. 밤이 되면 낡아빠진 타자기 앞에서 시를 쓰다가 잠들기도 하면서 30년을 보냈다고 해. 알콜 중독. 도박. 우울증. 실패와 자기혐오의 세월을 지나 50세가 되었을 때 작은 출판사 편집자가 흥미를 보였다고. 부코스키의 말이라 하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겠군요. 우체국에 남아서 돌아버리거나, 나가서 작가 놀이를 하며 굶거나. 전 굶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엄청 유명한 사람이 되었다는 것이지

-'애쓰지 마' 부코스키의 묘비명이라고 하네.

*부코스키가 성공한 진짜 이유는 자신의 실패에 초연한 것이었다고 하는데.

아마도 30년 세월 변함없는 글쓰기겠지?

 

-좋은 삶을 살려면, 오로지 코앞의 진짜 중요한 문제에만 신경 쓰라는 저자.

-기분이 개똥같을 때, 사는 게 다 그렇다. 가서 삽질이나 하라네.

-모든 사람, 모든 일에 신경 쓰며, 모든 게 내 뜻대로 되어야 한다는 느낌이 든다면 그것은 병이라는 것이야.

 

-**인생의 터닝 포인트, 신경 끄기의 기술이라고 강조하네.

-신경 끄기는 무심함이 아니라 다름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인생에서 마주치는 모든 것에 대해서가 아니라, 중요하지 않은 모든 것에 대해 꺼지라고 말하는 것. 인간이란 문제가 없으면 만들어 내는 존재다.

-고난에 신경 쓰지 않으려면 다른 중요한 뭔가를 찾아라. 진정으로 의미 있는 일을 찾아서 하라는 것이야 무의미하고 하찮은 것에 시간 낭비하지 말고.

-알게 모르게 우리는 항상 신경 쓸 무언가를 선택한다는 것이지.

 

=기꺼이 신경 쓸 대상을 좀 더 꼼꼼히 고르는 것이 성숙이다.

 

**해피엔딩은 동화에 나오는 것이고. 어떤 고통을 견딜 수 있는가를 찾으라고 하네. 행복으로 가는 길에는 치워야 할 문젯거리가 널려있으니까.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이 행복이라고.

-문제는 계속된다는 것이지. 바뀌거나 나아질 뿐.

**문제가 무엇이거나 사람들이 스스로를 엉망으로 만드는 이유는 딱, 두 가지라고 하네. 현실을 부정하거나.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은 없다고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돌리거나 환경을 탓하는 피해의식을 가지는 것!

-모두가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헛소리가 게으르고, 망상적인 인간들에게 허세 특권을 만들어준다는 것이야. 허세 특권은 내 똥은 냄새가 안 난다고 할 만큼 허세 군들이, 자신에게 특별한 자격이 있다는 믿음에서 하는 모든 행동들을 말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거나 실패할 수밖에 없는 전략이라는 것이지.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부정적인 면을 그대로 볼 수 있다. 그래, 난 과장할 때가 있지. 그래, 난 의존심이 많아 자립심을 길러야겠어, 하는 식으로 말이지.

-우리 모두는 평범한 사람인데, 세간의 미목을 끄는 것은 모두가 극단적인 것들이다. 최고. 최악, 혹은 1%가 되어야 한다는 강박까지.

-허세 문화 확대에 기죽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세상살이의 고통이 깊어지면 우리는 문제에 대항할 힘을 잃게 되고, 그에 대한 보상 심리는 두 가지로 나타난다고 하네. 나는 대단하고, 남들은 다 머저리야. & 난 머저리고. 남들은 다~ 대단한 사람들이야.

 

**자의적인 기준으로 자신을 규정하는 행위는 자승자박이다. 근거 없는 확신 따위는 던져버리라는 것이야. 내 덕에 세상이 돌아가는 것도 아니고. 내가 세상에서 제일 불행한 것도 아니니까.

 

**운동을 즐기는 사람은 멋진 몸매를 갖고. 워커홀릭은 초고속 승진을 하며, 고된 연습을 견딘 아티스트는 무대 위에서 빛을 발한다. 당신이 선택한 고통이 당신을 만든다.

**완전히 무시해도 좋은 엉터리 가치로 쾌락, 물질적 성공. 나는 다~ 안다는 태도. 무한 긍정이라고 하네. 왜냐하면, 삶은 때때로 엉망진창이라는 것이 사실이고.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건전한 일은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뿐이니까.

**더 나은 삶을 원한다면 더 나은 가치에 신경 쓰라는 것이지. 현실에 바탕을 두고. 사회에 이로우며,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주목하라는 것이야.

-건전하고 좋은 가치의 예를 들면, 정직. 혁신, 유연함, 자립, 후원. 자존감. 호기심. 너그러움...... 듣기에도 좋은 말이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5가지 기치!!!

1-강한 책임감.

=때로는 억울한 일을 만나더라도. 당신에게 일어난 일은 당신의 책임.

2-당신의 믿음을 맹신하지 말라

=100% 옳다는 확신을 내려놓고. 실수하고 틀릴 수 있음을 받아들이라는 것.

3-실패 =실패와 실수를 기꺼이 발견하고 받아들이는 것.

4-거절 = 아니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하고. 상대의 거절을 받아들일 수도 있는.

5-내가 언젠가는 죽는다는 사실을 숙고하는 것.

=죽음 앞에 설 수 있어야 다른 모든 가치를 올바로 바라볼 수 있다.

 

*선택했으면 책임을 져라.

-당신을 움직이는 것은 자발적인가? 강요된 압박인가?

-외부환경을 모두 통제할 수는 없지만, 그 상황을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반응하는 것은 내 책임이다. 우리는 언제나 선택한다는 것이지.

-당신이 이기적이고 남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과 관계를 맺고 있다면 당신도 그런 사람일 가능성이 크다. 끼리끼리니까.

**할 거면 하고. 말 거면 말아, 어떻게든 필요 없어.

*넌 틀렸어. 나도 틀렸고. 확실한 것은 확실한 게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뿐.

-지난 기억에 대해, 사실보다 더 사실이라고 믿는 우리의 기억은 기껏해야 50%만이 사실이란다.

-틀렸음을 인정하고. 매일을 살다 보면 매번 조금 더 덜 틀린 사람이 된다고 하네.

-실패했다고 괴로워하지 마.. 잃을 게 없어서 두려운 게 없었다.

-실패를 받아들이는 법 = 뭐라도 해!

**거절은 인생의 기술.

 

=당신의 인생을 의미 있게 만드는 길은 수많은 선택지를 거부하는 것.

한 가지에 몰입하라. 자유를 얻을 것이니.

-당신의 문제를 남이 해결해 주지 못하듯, 당신도 남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다.

-건전한 관계를 지속하려면 '아니' 또는 '안돼'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예스맨을 신뢰하는 사람은 없다.

-신뢰할 수 없다면, 관계가 나아지거나 달라질 일은 없다.

-죽음이 남긴 질문은 나는 무엇을 남길 것인가? 라고 하네.

 

신경 끄고 살기의 결론은

진짜 원하는 것을 찾아. 그것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꺼지라고 말하라는 것.

그것을 이루기까지의 고통을 견디어 내는 것.

모든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것, 모든 일을 잘하려는 것은 병이라고 하네.

그래도

평범한 우리네 인생은 매일의 삶에서 행복할 수도 있지 않을까 했거든. 큰 욕심 없다면. 어쩌면 게으르고 싶은 것에 대한 퍽이나 좋은 이유이기도 하겠지만.

 

죽음 앞에 설 수 있다면 신경 끄기가 엄청 쉬워지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여기까지. 시시한 생각들은 떨쳐버리고. 성큼성큼 큰 걸음으로 멋진 인생이기를! 안녕!

 

202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