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방/ 버지니아 울프 /이미애
자기만의 방/ 버지니아 울프
*여성이 픽션을 쓰기 위해서는 돈과 자기만의 방이 있어야 한다고 결론짓네.
*여성이 도서관에 들어가려면 대학 연구원을 동행하거나 소개장을 소지해야 한다고.
-분명 18세기에 여성은 대영 박물관의 열람실에 들어갈 수 없었다.
-한 유명한 도서관이 한 여성에게 저주받았다는 사실쯤은 그 유명한 도서관에서는 전혀 괘념치 않을 일이겠지만.
*한 성의 안정과 번영. 다른 성의 가난과 불안정. 남성과 여성을 비교해 나가네. 지금 우리에겐 남성, 여성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 대 인간이지만. 그 시대상이라는 말이겠지.
*대영 박물관의 서가에서 진실을 찾고자. 책 속에서 답과 질문을 찾아내고 있네.
-여성은 왜 가난한가?
-앞으로 백 년이 지나면, 여성은 보호받는 성이기를 그만둘 것이고, 필연적으로 그들은 한 때 자신들에게 허용되지 않았던 모든 활동과 힘든 작업에 참여할 것.
*트리언 밸리의 ‘영국사’에 여성의 지위 부분에서. -부모에게, 가장에게 당하는 구타는 당연시되었고. 결혼은 가족의 탐욕에 결부된 문제였다는 것.
-아테네에서 여성은 노예로서 동양에서와 유사한 억압에 얽매여 있거나 고된 일로 시달렸다는 것.
*현대의 숱한 고백 문학과 자기 분석 문학을 보건대, 천재적인 작품을 쓰는 것은 막대한 시련의 위업이라고 해..
-여성이 자기만의 방을 갖는다는 것은 그녀의 부모가 보기 드문 부자이거나 대단한 귀족이 아니라면 19세기 초까지 전혀 불가능한 일이었다.
-불행하게도. 자신들에 관한 이야기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들은 바로 천재적인 남성과 여성이라는 것이고. 반대는 당연지사.
-추측건대, 예술가의 마음은 자기 속에 내재한 작품을 흠 없이 완벽하게 풀어놓으려는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서 셰익스피어의 마음처럼 작열해야 한다.
-그 안에 어떤 방해물이 있어서도 안 되고 태워지지 않는 이물질이 끼어서도 안 된다.
*여성 작가의 작품을 분석하면서. 계속되는 말,
-그녀에게 혼자 쓸 수 있는 방이 있었다면. 그녀가 연간 500파운드를 가지고 있다면.
*메리 카마이클이 쓴 ‘생의 모험’을 서가에 꽂으며 했다는 말.
=그녀에게 자기만의 방을 주자. 연간 500파운드를 주자. 그리고 백 년을 더 주자.
*글을 쓰는 사람이 자신의 성을 염두에 두면 치명적이라는 것이라 해.
-의식적인 편향성을 가지고 쓰인 것은 필연적으로 살아남지 못하게 되기 때문.
-그것은 비옥해질 수 없고. 해 질 무렵이면 시들어 버릴 것이라는 것이야.
-다른 사람의 마음에서 자라날 수 없으므로.
-작가가 자신의 경험을 온전히 충실하게 전달하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으려면 마음 전체가 활짝 열려 있어야 한다는 것이야.
-여러분이 쓰고 싶은 것을 쓰는 것, 그것만이 중요한 일이라는 것이지.
**지난 백 년 동안의 위대한 시인들은 누구인가? 콜리지. 워즈워스. 바이런. 셰리. 랜더. 키츠. 테니슨. 브라우닝. 아널드. 모라스. 로제티. 스윈번..... 여기서 멈추고. 생각하자네.
-이들 중에서 키츠와 브라우닝. 로제트를 제외하면 모두 대학 출신. 이들 세 명 중 한창나이에 목숨을 빼앗긴 키츠만이 유복하지 않은 유일한 시인이었다는 것.
-나는 여러분에게 아무리 사소하고 아무리 광범위한 주제라도 망설이지 말고 어떤 종류의 책이라도 쓰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여행하고. 빈둥거리며. 세계의 미래와 과거를 성찰하고. 책을 읽고. 공상에 잠기며. 길거리를 배회하고. 사고의 낚싯줄을 강 속에 깊이 담글 수 있기에. 당신들은 충분한 돈을 여러분 스스로 소유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좋은 책이란 바람직한 것이며. 좋은 작가들은 좋은 인간들.
*1880년 이후에 기혼 여성이 자신의. 재산을 소유하도록 법적으로 허용되었고.
-1919년 –꼭 9년 전- 에 여성은 투표권을 얻었다는 것.
*우리가 앞으로 백 년 정도 살게 되고. 각자가 연간 500파운드와 자기만의 방을 가진다면.
그리고 우리가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용기와 자유의 습성을 가지게 된다면 그것은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
<3기니>
*전쟁을 방지하고 문화와 지적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방법을 문의한 변호사에게. 여자 대학 재건 기금에. 여성의 전문직 진출을 원조하는 협회에 1기니씩. 보내기로 결정했다는 것이야.
*교육의 가치는 모든 인간적 가치 가운데 가장 위대한 것에 속한다. 양면성이 있지만.
*아돌프 히틀러의 연설에서 발췌한 것이라는 설명이 붙은 말.
-국가의 삶에는 두 가지 세계, 남성의 세계와 여성의 세계가 있다. 자연은 현명하게도
-남성에게는 그의 가족과 국가를 보살피도록 위탁했다. 여성의 세계는 가족과 남편. 아이들과 가정이다.
-19세기 여성, 직업을 가진 여성의 생애. 전문직에 종사한 19세기 여성들의 전기는 한 권도 없다고.
*페미니스트 = ‘여성의 권리를 옹호하는 자.’지금은 유일한 권리인 생계비를 벌 수 있는 권리가 획득되었으므로 그 단어는 더 이상 의미가 없으니 불태워버리라 하네.
*아웃사이더 단체에 속하는 사람들. = 교육받은. 전문직 여성을 의미하는 것 같네.
-여성은 문명의 변두리에 서 있는 이질적이고 비판적인 존재라는 것이지.
-탄력성이 중요. 어느 정도 은밀함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 개인적으로 사적 수단을 활용.
-편안함과 자유로움, 변화와 성장의 동력은 익명성에 의해서만 보존 . 아직까지는.
*돈이 있는 아버지 = 딸의 직장 생활을 반대. 딸을 자기 손아귀에 두고 싶은 마음.
-생계비를 버는 딸은 결혼 상대를 만나는 것에도 자유롭다는 것.
*교육받은 여성의 행복 = 노동과 독립성.
-여성들이 직업을 얻으려고 노력을 기울인 까닭에 19세기 내내 끝없는 조롱을 받았다.
*전문직에 종사하면서도 권위주의적이고 배타적인 문화에 물들지 않을 원칙
=가난. 순결. 조롱. 비실재적인 충성심으로부터의 자유. =어쨌거나 경제적 자유가 기본.
*버지니아 울프
=평생에 걸쳐 여러 차례 정신 질환을 앓았고. 우울증에 시달렸으며.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작가로 활동한 30여 년. 그녀의 자살은 2차 세계 대전 중 독일의 영국 침공이 예상되는 가운데 파시즘에 반대하는 주장을 공공연히 펼쳐왔던 자기 자신과 유대인 남편 레너드 울프가 체포되어 처형될 거라는 확신에 근거한 것이었다고 해.
**자기만의 방. (1929) 3 기니. (1938)에서 제기된 핵심적인 문제가 인간의 외적, 물적 환경이 인간 정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물음이라는 것. 여성에게 자기만의 방이 있고. 빵값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경제력이 있다면 셰익스피어와 같은 세계적인 여성 작가도 나올 수 있으리라는 것이야.
-자기만의 방 = 허구적 기법에 의존하여 사회적인 제약이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제시.
-3기니 = 신문 기사. 사진. 방대한 주를 동원하여 구체적인 사실을 토대로 가부장제를 분석했다는 것이야.
**1960년대부터 서구 세계에서 일어나기 시작한 2차 페미니즘 운동이 삶에 대한 인식의 변화뿐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를 야기한 강력한 운동이 되었다는 사실. 그리고 지금 현실의 우리가 가장 부하게 누리고 있다는 사실이지. 남성 여성 따지지 말고. 잘 났네. 못 났네. 하지 말고. 날마다 사이좋게, 행복하게 살면 되지 싶네. 2023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