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 / 마이크 김/ 이한이
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 / 마이크 김/ 이한이
좋은 소식 하나,
-누구나 고유한 무언가를 지녔다는 것이라네.
-누군가는 신체적인 매력을, 또는 지적인 매력을.
또는 그 고유성이 기술, 태도, 성격적 특성과 관련되기도 하지.
*‘그들이 바로 브랜드라는 것.
*이 책의 목적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 아이디어를 어떻게 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지? 깊이 파고들어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지닌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게 돕는 것.
<나는 어떤 사람?>
*진정성 있는 진짜 이미지를 나타내는 대화명을 찾으라네.
-스스로 점검이 필요한 것은 나!
-나는 주변에 온기를 주는 모닥불 같은 사람인가? 반대인가?
-누구나 이미 브랜드를 가지고 있지만. 더 나은 브랜드가 되기를 원하라네.
-나와 맞지 않은 일을 하고 살기에 인생은 너무 짧다.
-지금 이대로 10년을 가면? 10년 후의 내 모습은? 생각하면서 시작이야.
*인생은 고속도로가 아니라 비포장도로.
-내 전문성에 의심이 생긴다면 잠시 침묵하고 내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라네.
*들어갈 수 있는 시장은 세 가지 = 건강. 부. 인간관계
-평생 일해야 하는데, 분야를 좁히는 게 불안한가? 그러나 방향은 언제든 돌릴 수 있다.
*성공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짐을 기억하며.
-내가 목표로 하는 사람에게 서비스가 이루어지려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
*브랜딩 시장의 두 유형
-문제 방법을 일러주거나 직접 해결 것과 (= 경쟁자가 얼마나 많은지.)
-특성 메시지나 관점, 철학을 전파하는 것이야.
*특정한 고객이나 시장에 적용할 것인지? & 단일 상품이나 서비스에 적용할 것인지?.
*중요한 것은 나만의 속도로, 나만의 공간에서.
*저자가 자신의 예상 고객의 특성을 생각했더니 딱, 자신이더라고 해.
-행동하는 사람.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사람.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 변명하지 않는 사람.
투자를 비용이나 손실의 관점에서 보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이야.
*퍼스널 브랜딩의 길은.
-제로에서 시작되고, 외롭게 고군분투하는 시간을 거치는 집중의 골짜기를 지나야 한다.
-집중의 골짜기에서 한 가지 아이디어나 주제 또는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흩어진 아이디어를 좁혀나가라고 해.
-집중 대상을 더욱 좁히고 선택한 시장에서 무엇을 할지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지.
-집중할 대상이 정해지면 작업의 질 또한 향상되고. 지속되고.
어느 시점에 이르면 날개를 달 것이니.
-톱스타도 시작은 제로에서부터였지. 흔들리지 말고 계속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퍼스널 브랜딩의 첫 단계는 자신의 관점을 세우는 일.
-내가 참을 수 없는 일, 나를 마음 아프게 하는 일, 내가 해결하려는 문제의 교점이 관점.
-그래서 관점은 나 자신의 핵심 가치라는 것이고. 스토리가 있지.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내가 누구이며, 무엇을 왜 하는지에 관한 맥락을 제공하는 것.
-그리고 이 스토리를 풀어 놓을 플랫폼을 구축하기도 필요하지.
-블로그. 팟캐스트. 무엇이나 브랜드를 세울 플랫폼을 찾을 일이야.
*직업을 바꾸려는가?
-일단 시작하고. 투자하고. 네트워크를 만들고. 비즈니스를 세우라는 부분이 있네.
-우리 세대에서는 심사숙고하고. 어딘들 힘든 구석이야 있으니 참고 견디고.
한 우물 파라는 것이었다는 생각을 하면서 변두리 세대임을 확인한 부분이야.
*창업이나 사업 이야기는 내게는 해당 없음이니 건너가고.
-불편해야 성장한다는 말.
-대중을 의식하면 좋은 인상 만들기로 접근하게 되고 돈의 흐름을 생각할 수 있다는 것.
*당신이 나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것, 재미있게 올리기 또한 생각해 볼 만하지?.
*포지셔닝 그래프 만들기가 새롭네. 참고 사항을 이용해 나의 위치를 찾으라는 것이야.
-초보자 & 경력자. 비전문가 & 전문가. 전략 & 전술. 기술적 & 비기술적.
씀씀이가 큰 사람 & 할인 매장 소비자. 일대일 소통 & 기업적 규모
-차별화되는 관점과 개인적 스토리 만들기로 들어가라는 것이야.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받아 자신의 포지셔닝을 낮추지는 말고.
-상품은 검증. 제작. 수정. 재출시를 거친다는 것.
*퍼스널 브랜딩 전문가의 다섯 가지 업무 = 강연. 글쓰기. 코칭. 컨설팅. 상품화가 있어.
-검증하고, 만들고. 개선하고. 재출시하되 당신의 아이디어를 공짜로 제공하지 마라네.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진실.
-끝까지 보지 않고는 못 배길 첫 문장 찾기.
-일단 돌을 던져라. 큰 돌이건 작은 돌이건.
*누군가가 꼼꼼히 살펴볼 만한 사람이 되어라.
*거절을 당하기도 하겠지만 계속 가라는 것. 여기까지 2024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