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랑 북 텔링

아웃 스탠딩 티처 / 김용섭

깨치동네 2024. 3. 13. 18:23

아웃 스탠딩 티처 / 김용섭

=더 나아질 미래를 원하는 사람들의 성장 코드

*학생들에게 완벽한 선생이 필요한 게 아니다. 학생들이 학교에 오고 싶어 하고, 공부에 대한 애정을 키울 수 있는 행복한 교사가 필요하다.

리처드 P. 파인먼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시대에 뒤떨어진 선생만큼 딱한 것도 없다. - 헨리 애덤스 <미국 역사가>

*미친 짓이란, 매번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더 나아지고 싶다면 행동해야 한다. 실력을 키워야 하고. 변화해야 한다.

*미래에도 살아남는 인재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성장하는 사람들을 위한 응원의 노래 가사를 주문하였더니.

=공부의 세계에서 우리가 서 있지. 한 걸음 한 걸음 성장해 가고 있지. 길은 언제나 길게 느껴지고. ~ ~ 우리가 이길 수 있는 건 우리가 항상 자신을 신뢰할 수 있는거야 내일의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될지 그건 우리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

=open AI가 만든 Chat GPT가 썼다고 해. 질문하자 몇 초에 불과한 시간에 답을 내더라는 것이야. 무엇이든 물으면 영어로나 한글로나 곧바로 답을 내놓는 세상. 당신의 미래는?

-당신은 탁월한 인재인가? 묻네.

-AI가 주도할 새로운 변화, 새로운 교육, 새로운 인재가 필요하다는 것이고.

-아쉬운 사람이 바꿔야 하고, 각자도생하듯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이야.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은

-AI가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특이점이 오는 시점을 2045년으로 예측했다.

-가까운 시일 내에. 곧 오게 될 미래가 나에게 미칠 영향력을 고려하라는 것이야.

-공부를 하건 선생을 찾건.

*시간. 경제, 기회가 무제한이 아니기 때문에

-나의 상황 분석과 우선순위가 필요하다는 것이고.

-동서양을 관통하고 시대를 초월하여 교육에 대한 불변의 본질은 평생 공부라는 것이야.

-공부에는 선생이 있고 학생이 있지만. 학생을 위해 선생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어떤 선생도 자신이 아는 것을 넘어서서 가르치지 못한다는 것.

-이런저런 아주 많은 이유들을 통해 내리는 결론은 하나.

***당신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인생을 살아가야 할지,

-당신의 미래와 당신의 관심사까지 다 고려하고,

-당신을 위한 최적의 공부를 시켜줄 선생은 당신자신이라는 것이야.

*이 책 <아웃스탠딩 티처>를 통해서 당신의 선생에 대한 태도와 방향. 전략을 바꾸라고 해

-학력 중심에서 능력 중심 사회로 바뀌고 있고.

-필요한 것은 = 타인과의 경쟁이 아니라 어제의 나보다 더 나아지기 위한 자신과의 경쟁이고. 타인과는 협력관계가 되는 것. 서로 도와주고 이끌어 주는 공부 공동체. 그래서

-선생의 최고 역할은 자신을 능가하는 학생을 만드는 것.

<누가 아웃스탠딩 티처인가?>의 예로 세계적인 유명인들의 이야기가 있어. 특별히

*축구 선수 손흥민의 아버지 손웅정.

*투수와 타자를 겸한 역사상 최고의 선수로 꼽히는 오타니 쇼헤이

이 선수는 목욕탕에서 책을 읽는 것으로도 유명하다네.

-세계 최고의 야구 선수, 오타니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최고의 선생은

-사사키 히로시 감독.

-오타니가 고등학교 1학년 때 작성한 만다라트 목표달성표를 노력의 증거로 보여주네.

*만다라트는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이라는 의미를 가진 목표 달성표,

-일본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1987년에 만들었다고 해.

-Manda는 진수, 본질을 의미하고, la는 소유를 의미하는 법어.

-만다라는 깨달음의 경지를 반복되는 원과 네모, 연꽃무늬 등으로 표현한 법화.

-이것을 잘 결합해 생각을 정리하고 목표를 구체화하는 표로 만든 것.

*만다라 작성의 예는 사진으로.

*아무리 위대한 스승을 만나도, 결국 학생이 행동하지 않으면 성장하지 못한다.

-좋은 선생을 찾으려는 노력만큼이나

-스스로 프로페셔널 학생으로서 아웃스탠딩 교사가 되려는 노력을 하라는 것이야.

*생존을 위한 공부는 변화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안목을 키우는 일이라 강조하네.

*인재란, =시키는 대로만 공부하는 모범생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공부를 설계하고, 필요한 선생을 선택할 수 있는 특별한 학생이 되어야 하는 것. 바로 프로페셔널 스튜던트이자 아웃스탠딩 티처라는 것이야.

-한국의 기업들이 직무 능력이 있는 경력자 중심으로 상시 채용을 확대하고.

-기존 직원의 교육을 강화해 내부 인재를 질적으로 성장시키는데 투자한다네.

-기업은 일자리 없는 청년을 취업시키려고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지.

**스스로 아웃스탠딩 티처라 되라네. 내가 나의 선생으로.

-자신의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는 프로페셔널 스튜던트는 결국,

-자신이 새롭게 배워야 할 방향과 전략을 결정하는 스스로의 아웃스탠딩 티처가 될 수밖에

-세상의 많은 정보. 교육 콘덴츠, . 함께 공부할 동료들. 주변을 둘러보아

-자신이 주도하고 설계하고 미래를 개척하라는 것이야. . 시간. 노력을 아낌없이 투자하며. *특별히 질문이 선생이라는 말도 기억해야겠네.

-도요타 자동차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섯 번 라고 묻는다고 해.

-더 정확한 답을 찾기 위한 순차적 탐색 방법이라고도 하네.

왜 그런지? 2. 이 정도로 괜칞은가? 3. 무언가 빠뜨린 것은 없는가?

4.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정말 당연한가? 5. 좀 더 좋은 방법은 없는가?

*답은 인공지능이 찾아낸다. 누가 더 문제의식이 있고, 더 날카로운 질문을 하느냐에 기회를 선점할 수 있다. 질문이 진짜 공부다.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는 모두가 선생이다.

*철강왕 앤드루 카네기의 묘비명,

-여기. 나보다 현명한 사람을 주위에 모으는 기술을 알고 있었던 한 인간이 잠들어 있다.

*버나드 쇼의 묘비명, = 오스카상과 노벨문학상을 모두 수상한 유일무이한 사람.

-우물쭈물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오래 살다 보면 이런 일이 생길 줄 내가 알았지가 원문이라네.

-그의 최종학력은 초등학교 졸업이지만, 평생 지성인으로 살았고.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했다는 것.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길을 찾는 것은 우리 모두의 선택이어야 한다는 것이야.

*미래의 당신이 현재의 당신에게 감사할 수 있기를 응원한다고 마무리. 20240306